본문 바로가기

질병및 증상

서번트 증후군 한쪽뇌에대한 보상일까?

위의 제목처럼 우리는 한쪽뇌에 대한 보상으로인해 천재의 기질을 보이는것일까요?

서번트 증후군은 단어에서 보시듯이 증후군입니다.쉽게말해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않은 것이죠

.많은 가설이 존재하지만 제일 설득력이 있는 것은 좌뇌의 손상을 보전시켜 우뇌의 보상을 준다는 설입니다.



이러한 경우는 실험대상에서도 나타나는데요 그비중은 좌뇌의 손상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뇌에 충격을 받아 서번트 증후군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좌뇌의 측두엽의 기능에 장애가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볼수있는 예술적인 감각에 천재적인 기질을 보이는 사람들의 특징에서 나타나듯이 좌뇌의 물질적 손상으로 인해 우뇌의 보상을 받아 그능력이 월등히 나타나는 모습을 볼수있습니다.

자폐증같은 현상을 보이게 되지만 비장애인과는 다른 천재성을 나타내기도 하죠.하지만 그비율은 10분의 1정도로 나타나게 됩니다.



영화 레인맨 으로  알려진 이 서번트 증후군. 킴픽 이라는 우체부의 비약적인 능력은 1만권 이상의 책을 암기하고 우편번호 전체를 외우는 놀라운 능력을 발휘하기도 했죠.많이나타나는  천재적인 분야는 이러한 암기나 암산의  능력이 많습니다.많지는 않으나 예술적인 부분에서 천재적인 능력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원근화법을 이용해 그림을 그리는 나디아는 언어적인 능력은 많이 발달하지 못하였지만 우뇌의 보상을 시각이미지로  받아 특별한 재능을 가진것 같같습니다.하지만 이러한 보상은 정말 한쪽뇌의 기능이 완전히 발휘못할때 받는것 같습니다.나디아가 집중적인 교육의 결과로 언어능력이 향상되고 난뒤에는 촌재적인 능력을 소멸했다고 합니다.정말 한쪽뇌에 대한 보상일까?라는 의구심이 들면서 정말 미스테리한 일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듭니다.

서번트 증후군

은 자폐증의 현상에서 보듯이 언어적인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이러한 점이 말하고 있는것은 사회적인 생활이 조금 어렵다는것입니다.누군가는 하늘의 축복이다 또한 천재적인 능력이다 라는 말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우리가 이러한 사람들을 우리와 다른 사람으로 인정하지 않고 우리와 같은 사람으로 인정하고 또한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주어야하는 대상이 아닐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