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및 증상

피똥싸는이유 무엇이 문제?

살면서 얼마나 겪는 일일까요?저는 좀 자주 이런일 있었습니다.

평소에는 이런일이 없다가도 늦은 야근이나 신경을 많이 쓰는 날에는 일주일에 한두번 정도 피똥을싸는 일이 생기긴 했습니다.

처음에는 일시적으로 생겨서 그냥 넘어가게 되었죠.시간적인 여유가 없기도 하고 혼자생각에 일시적으로 이러다 말겠지하고 

생각을 하게 되니 병원에는 가게될 엄두도 못내게 된거 같습니다.



증상이 1~2주동안 불규칙척으로 나타나나도 보니 병원도 가게 되었고 검사해보니 장 쪽의 작은 용종과 장벽이 좀 많이 헐어서 혈변 원인이 되었다고 합니다.약물치료로 그후로는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았지만 이러한 피똥싸는이유 에 대해 알고 있다면 자신이 증상이 나타났을때 대처할수 있을것입니다.

먼저 피똥을싸는이유 는 각 질환별로 볼수 있습니다.


대장질환

궤양성 대장염 , 대장염 , 대장용종, 

혈관이형성 ,장게이

직장질환

직장암 , 직장용종 

항문질환

치핵 , 치질 , 항문열상 , 치루 

대변의 색깔이 검지 않으며 피의 색깔이 선홍색에 가깝다면 혈변원인 은 항문에 가까울수 있습니다. 이유는 상부의 위장관이 위액과 섞이지 않기 때문에 색깔은 검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만약 점액이 섞인 밤색혈변의 경우는 좀위험한 케이스로 대장암을 의심해볼수있습니다.

대게의 경우는 항문출혈이 가장 많은 원인으로 나타납니다.

배변시에 찢어질듯한 느낌의 배변을 보게될시에 생기는 치열 , 치핵인 경우가 많습니다.

변의 색깔이 검붉지 않고 선홍색의 피똥싸는이유 는 변을 볼시에 생기는 항문주변에서 바로 피가 흘러내리기 때문에 이러한 색을 띄고 있는것입니다.하지만 간단히 생각하고 놔두게 된다면 자칫 큰병으로 전이 될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핵및 지질에 의한 일시적인 이유라면 집에서 할수있는 간단한 좌욕도 증상 개선에 큰도움이 될수 있으니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좌욕-- 35도 정도 되는 따뜻한 물에 15분간 항문을 담궈 2회정도할수 있도록 합니다.

섬유질이 높고 많은 고섬유식으로 식사를 하여 미연에 변비를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보시듯이 점액성의 혈변을 보신다면 대장질환의 경우를 의심해보서야하며 잦은 설사와 복통을 동반하며 피고름처럼 점성이 있는 혈변을 보게 된다면 궤양서 대장염을 의심해봐여 하면 체중이 감소하고 구역질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피똥싸는이유 는 평소에 배변습관을 잘들이는게 가장좋은 예방법중 하나이며

과음과 과식을 피하고 섬유질이 많으 야채와 많은 수분을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배변 시간은 짧게 가지면 참지않는 습관을 들여야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이러한 피똥싸는이유를 혼자 진단하여 병을 키우지 아니하고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하고 그에맞는 치료를 하는것이 제일 중요합니다.